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단체소개 강령

단체소개

강령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강령




2004. 2. 28 전국회원총회에서 채택




     <전문>

자연을 지배의 대상으로 여기고 무한 착취를 일삼는 현대 문명의 자연관으로 인하여 현재와 같은 자연 착취 구조가 계속된다면 우리의 삶의 터전인 한반도는 물론이고 전 인류가 살아갈 지구 생태계는 더 이상 온전할 수 없는 생태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 땅의 아이들의 미래를 열어갈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들은 우리 아이들과 우리의 뒤를 이어갈 다음 세대들이 살아갈 이 땅 한반도와 지구가 생태위기로 인하여 파멸의 길로 가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이러한 생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 스스로가 자연 생태계의 하나의 구성원임을 자각하고, 생태 순환의 질서를 인정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바로 이런 세상을 우리는 녹색세상이라 규정한다. 

녹색세상은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이 더불어 함께 공존하는 세상이다. 이런 원칙에 기초한 세상이야말로 생태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는 세상이라고 굳게 믿는다. 우리는 이런 지속 가능한 녹색 세상을 열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교육적 노력을 다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지속가능한 녹색세샹을 열기 위하여 우리와 뜻을 같이 하는 국내외의 제 사회 단체들과 연대하여 생태위기를 조장하고 생명을 파괴하는 일체의 행위를 반대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열기 위한 사회적 노력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다.

이런 우리의 노력을 ‘녹색교육’이라 선언하며 다음의 4대 강령과 그 구체적 실천 강령을 마련하여 이를 실천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




  <4대 강령>

 

생명교육

* 생명 존중; 우리는 모든 생명의 가치를 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한다고 인정한다
* 생태계의 질서 인정; 생태계를 파괴하고 교란하는 일체의 행위를 반대하고 생태계의 질서 회복을 위하여 노력한다.
* 생명 산업 지향; 생태계의 질서를 파괴하는 산업화는 지양되어야 하고 모든 생명가치를 우선시 하는 산업을 중심에 두는 사회 경제체제를 지지한다.




공생교육

* 인간과 자연의 공생; 우리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가치가 차별화 되어서는 안 되고 더불어 공생해야 한다고 믿는다.
* 생명 윤리 존중; 우리는 유전자 조작, 생명 복제 등 생명 질서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려는 시도를 단호히 반대하며 자연의 이치대로 종다양성과 생물 다양성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 인간 평등; 우리는 모든 인간들이 인종, 성별, 세대, 지역, 종교, 경제력 등에 의하여 차별되어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

민주교육

* 녹색 공동체 운동 지지;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더불어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며 그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자치를 통하여 녹색 공동체가 유지될 수 있는 정치적 결사를 존중한다.
* 세계화 반대; 우리는 거대 자본이나 강대국이 인간과 자연, 약소 국가를 침략하고 경제적으로 지배하려는 세계화와 패권주의를 배격한다.
* 평화 통일과 생태 보전; 우리는 민족 분단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통일된 조국이 생태적 건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평화교육

* 비폭력 지향; 우리는 모든 종류의 폭력을 배격하고 인간이 인간을,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기 위한 모든 형태의 전쟁을 반대한다.
* 군비 경쟁 반대; 우리는 인간과 자연을 말살하기 위한 군비 경쟁과 군수 산업의 확산을 반대한다.
* 핵 확산 반대; 핵의 평화적 이용까지를 포함하여 핵의 확산을 반대한다.

  
<행동 강령>

우리는 이 땅의 교사로서 위 전문과 4대 강령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적, 사회적 노력을 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하여 교육하고 행동할 것이다.



1. 생명 가치를 그 어떤 가치보다도 우선한다는 입장에서 교육한다.
2. 학교를 학생들이 자치 활동을 연마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3. 자연을 이용의 대상, 정복의 대상으로 보고 있는 자연관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비판하고 환경친환적이며 친생태적인 자연관에 기초한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4. 학생들이 자연을 느끼고 자연 친화적 감성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현장으로 다가 가는 교육을 한다.
5. 학교 실내외 환경의 녹색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6. 화석에너지의 사용을 억제하고 재생 가능하며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대체 청정 에너지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
7. 갯벌의 매립, 산림의 파괴 등과 같이 정부나 지자체, 기업 등의 무분별한 개발 행위로 인한 자연의  파괴와 훼손 행위를 단호히 반대할 뿐만 아니라 자연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8. 학생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건강한 먹을 거리 선택을 위한 녹색 식생활 문화 형성을 위하여 노력한다.
9.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가치를 지향하고 학생들이 검소하고 절약하는 생활 태도 형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한다.
10. 공해를 예방하고 자원 낭비를 억제하기 위하여 일회용 사용을 지양하고 재생, 재활용 소비를 통한 녹색 소비 문화 형성을 위하여 노력한다. 

11. 학생들의 사표인 우리 녹색교육 교사들부터 앞장서서 위의 강령을 실천할 것을 천명한다.